교육 · 연구

전기공학과

전기공학과홈페이지

전자정보통신분야의 현장중심 공학교육 시스템을 바탕으로 21세기 지식기반 사회를 주도해 갈 수 있는 실용적이고 창의적이며 국제경쟁령을 갖춘 전문고급기술인을 양성하고자 전자정보공과대학은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구체적인 능력을 함양시키도록 한다.

학과소개

전기공학은 인간생활에 필수적이며, 현대산업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전기에너지를 다루는 공학의 한 분야로, 전기재료 및 고전압, 전력전자, 전기기기, 전기설비 및 전기응용, 전력시스템 공학, 신호처리 및 시스템, 제어 및 마이크로 프로세서 응용 등 엔지니어에게 필수적인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 활발한 연구 활동, 산학 협동 등을 통하여 전기공학 및 관련 분야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론적인 지식과 실제적인 기술 간에 조화로운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는데 힘쓰고 있다.

교육목표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양질의 엔지니어 양성!" 전기공학 전문프로그램(이하 ‘전문프로그램’)은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하 ‘공인원’)에서 제시한 ‘순환적 자율개선형 모델’에 따른 공학교육 인증기준에 따라 2002년 3월 1일부터 운영되고 있습니다. 전문프로그램에서는 전기 및 시스템 분야를 중심으로 전자정보분야의 포괄적 지식을 갖추고 과학적 사고력과 응용능력을 겸비한 전기기술인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현재 전기전자정보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힘입어 다양하고 고도화된 전문적인 전기공학에 대한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전기공학 교육의 역할과 인력 양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추어 현장실무능력을 중시하는 전문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폭넓은 기초과학지식을 갖춘 공학인 양성
  • 2 실험실습 강화를 통한 현장적응능력 배양
  • 3 창의적 시스템 설계 능력을 갖춘 전력기술인 양성
  • 4 전문성과 책임감을 겸비한 전기인 양성

학과세부전공

회로 및 시스템, 전자기 및 전기물성, 전기기기 및 전력전자, 전기재료 및 전기응용, 전력시스템 및 전력IT, 신호처리 및 컴퓨터응용,제어공학, 신재생에너지시스템 등 이들 분야 이외에 전기공학과에서는 전기기술자에게 필수적인 다양한 기초이론 및 실험실습강좌를 개설하고 있으며 대학원과정으로 석사 및 박사과정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좌에 기초한 심도 있는 교육과 활발한 연구 활동, 산학협력 등을 통하여 전기공학 및 관련 분야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진로

졸업생들은 국내 우수 산업체 및 연구기관에 진출하여 연구, 기술등 다방면에 종사하고 있으며 많은 졸업생이 대학원 석·박사 과정에 진학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욱더 세분화된 교육 및 연구를 통해 전문화된 지식을 습득하여 전기공학 및 관련 분야 기술과 학문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졸업생의 대부분이 국내 우수 기업에 취업하여 대학에서 배운 전문지식을 살리고 있으며 공기업합격률도 매년 높아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