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부

로봇학부홈페이지

전자정보통신분야의 현장중심 공학교육 시스템을 바탕으로 21세기 지식기반 사회를 주도해갈 수 있는 실용적이고 창의적이며 국제경쟁력을 갖춘 전문고급기술인을 양성하고자 전자정보공과대학은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구체적인 능력을 함양시키도록 한다.

학과소개

로봇학부는 국가의 성장동력 산업으로서 미래의 로봇산업을 이끌어 나갈 로봇에 대한 올바른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교육목표는 미래 로봇기술에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균형적인 지식 습득을 통한 창의력 배양에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본 학부에서는 수학, 전공이론, 실습, 영어의균형교육을강조하는Quad 시스템을통하여로봇관련지식을교육함으로써국제경쟁력있는로봇전문가를배출하고, 관련 산업 취업은 물론 개인 창업도 가능한 기술인·기업인을 양성함으로써 미래의 로봇산업을 선도하고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교육목표

"패기와 능력이 있는 젊은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기대합니다!"

로봇관련기술을 영어+수학+전공이론+실습을 동시에 강조하는 Quad(ruplet) 시스템을 통하여 교육함으로써 국제경쟁력 있는 전문인을 배양하고, 취업은 물론 개인 창업도 가능한 기술인+기업인을 양성함으로써 미래의 로봇산업을 선도하고 국가 발전에 기여하도록 함

학과세부전공

로봇학부는 지능시스템 전공 (하드웨어 중심)과 정보제어공학 (소프트웨어 중심) 전공으로 세분된다. 두 세부 전공에서는 다음과 같은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로봇 운동학, 자동제어, 센서 및 계측공학, 임베디드시스템, 컴퓨터비전, 전자회로, 회로이론, 디지털공학, 신호 및 시스템, 마이크로프로세서, 컴퓨터 구조, 인공지능, 자료구조, 컴퓨터 네트워크

진로

로봇학부는 전기, 전자, 컴퓨터, 통신, 소프트웨어 및 기계공학이 결합된 융합 학문으로 졸업 후 다양한 분야로 진출한다. 로봇의 설계 및 제작을 포함한 생산분야에 진출할 수 있으며, 기술 영업 및 기술 기획 등의 부서에서 치밀한 분석 및 영업 능력을 발휘할 수도 있다.

한편, 국공립 및 기업의 연구소에서 연구개발 및 정책개발에도 참여할 수 있으며, 교원자격증 취득 후, 교사,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후 공사 및 공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