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우성 교수 연구실 「BICAR Lab.」 산학협력 우수 사례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양우성 교수 연구실(BICAR Lab.)은 2013년에 개소했다. BICAR Lab.은 생체 모방제어 & 로봇(Bio-Inspired Control & Robot)의 약어로 생명체의 운동 메커니즘을 연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방법론을 목표 로봇 시스템에 적용 가능할 수 있도록 응용하여 진일보한 로봇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는 연구실로 전문화되어 있다. 현재 책임연구원 4명, 박사과정 5명, 산학박사 4명이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연구 분야는 아래와 같다.
- 인간형 로봇 또는 서비스를 위한 다기능 팔, 다리, 보행 시스템
- 인간의 물리적인 힘 지원 및 증강을 위한 웨어러블 로봇
- 미래 신개념 모빌리티
BICAR Lab.은 실제 산업이나 사회에 적용 가능하도록 연구 개발하는 것을 핵심 목표로 하고 있기에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고도의 실시간 시스템 제어, 이더켓 기반 고속통신 네트워크, 정밀 구동장치 설계 등의 기반 기술이 내재화되어 있고 지속 발전시켜 가고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산학협력 관련 탁월한 실적을 보여왔으며 최근 3년간 산학협력 및 기술이전 대표 사례는 아래와 같다.
<사진 설명>
1. ㈜골프존 ? 골프 스윙머신 / 인체감성 계측장치 개발 (총 개발비 약 3억)
2. ㈜이지원인터넷서비스 ? 전신 착용형 휴먼 인터페이스 및 운용 시스템 (총 개발비 약 29억)
3. ㈜현대로템 ? 작업자 하중지지를 위한 하지 착용로봇 개발 (총 개발비 약 2억)?
양우성 교수는 최근에 기존의 로봇 기술 한계를 극복하고 성능이 진화된 새로운 개념의 모듈형 다자유도 로봇 플랫폼 기술 개발이 완료되어 시작품 개발을 마무리 하였다. 또한 성능을 입증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로봇 팔의 형태로 제작되었으며 곧 다양한 루트로 세상에 알려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