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질문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국가공무원 5급 공채_기술직렬(방송통신)에 합격하게 된 전자융합공학과 17학번 졸업생 김현진입니다. 반갑습니다!
__
2. 합격 후 기분은 어떠신가요? 주변 반응은요?
홀가분했습니다. 처음 합격 안내를 받았을 때는 믿기지 않았습니다. 다음날 아침에 다시 확인하고 나서야 실감이 나더군요 ㅎㅎ. 주변 분들도 모두 한마음으로 기뻐해 주셨습니다. 특히 제 할아버지께서는 전화를 끊고 나서 기뻐서 눈물을 흘리셨다고 들었습니다.
__
3. 어떤 직렬에 응시하셨나요??
방송통신직렬을 선택했습니다. 전자공학을 전공한 학생들은 대부분 전기직 혹은 통신직을 선택합니다. 두 직렬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각각 전기기기, 통신이론 문제가 출제된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 공통적으로는 전기자기학, 회로이론, 전자회로 등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저는 학부시절 통신이론 과목을 재밌게 수강한 기억이 있어 통신직렬을 선택했습니다.
__
4. 학부연구생으로 지내셨다고 들었습니다.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셨었나요?
네 대학원, 대기업, 공기업 등 모든 진로를 염두에 두고 있었습니다. 평소에 제 스스로가 학점만 높고 실무능력은 없는 학생이 아닐까 하는 걱정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어떤 진로를 선택하게 되더라도 연구실에서의 실무 경험이 도움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전자기학과 초고주파공학 과목에 특히 흥미를 느껴서 최진주 교수님의 [고출력전자파공학연구실]에 지원했고 교수님의 도움으로 1년간 학부연구생으로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연구실에서는 설계 원리 뿐 아니라 엔지니어로써 가져야 할 많은 역량에 대한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공직에서 RF회로 설계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연구실에서 제가 한 경험들과 교수님께 받은 가르침은 앞으로 직장 생활을 훌륭하게 수행함에 있어서 든든한 토대가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학부연구생을 지원한 것은 제가 대학을 다니면서 한 선택 중 가장 잘 한 선택이라고 확신합니다.
__
5. 군대에서 공부를 하기 힘드셨을텐데 행시를 합격 하셨습니다. 어떤식으로 준비를 하셨었나요?
저는 대학 졸업 직후 선거관리위원회의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하면서 고시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작년에는 근무 쉬는 시간 틈틈이 그리고 퇴근 후에는 독서실에서 공부했습니다.
올해는 3월에 대통령선거, 6월에 지방선거를 치르면서 주말과 저녁시간 이후에도 근무하느라 공부할 시간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래서 잠을 조금 줄여가면서 새벽까지 공부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체력적으로 힘든 부분도 많아서 운동을 계속해서 하면서 극복했습니다.
__
6. 시험을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웠거나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기술고시는 정보가 너무나도 부족합니다. 그래서 정보를 얻는 과정이 가장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2차 시험(전공시험)은 기출에 대한 모범답안이 없어 자신의 풀이에 확신을 가지기 어렵습니다. 저는 작년에 2차 시험 직후 용기 내어 다른 수험생에게 먼저 말을 걸었고 풀이 공유를 요청했습니다. 다행히 좋은 분을 만나 기출 풀이뿐만 아니라 고시용 교재 선택 등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__
7.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처음 인적성(5급공채 1차시험, psat)을 풀고 받았던 점수를 인터넷에서는 도전조차 하지 말아야 하는 점수라고 했습니다. 절망적이고 막막한 순간들이 반복적으로 찾아왔지만 이겨내려 최선을 다했습니다. 목표에 비해 본인이 가진 실력과 능력이 너무 적어 절망해 본 사람이 저뿐만이 아닐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후배님들께 본인에게 찾아오는 역경의 시간들을 정면으로 마주하고 강하게 이겨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목표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 고난은 필수적이고 성과는 달팽이처럼 찾아오는 법이니까요. 감사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