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SRC IRC 2개 부문, STEAM-CUP IRC 1개 부문 수상 -
- SRC IRC의 ‘지능로봇-지능형씨름로봇 부문’에서는 4년 연속 1위 수상 쾌거 -
본교 로봇게임단 로빛(Ro:bit)이 지난 10월 28일(목)부터 30일(토)까지 진행된 STEAM CUP-IRC와 2021 SRC IRC 대회에서 총 3개의 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SRC(SeoulTech Robot Contest) IRC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서울과학기술대학교가 주관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로봇대회이다. 로빛(Ro:bit)은 SRC IRC 대회 중 ‘SEOULTECH 지능로봇-지능형씨름로봇 부문’에서 1위(국무총리상, 200만원)와 ‘휴머노이드 로봇 스포츠-지능형 하이테크 부문’에서 종합 2위인 금상(국가기술표준원장상, 150만원)을 수상했다. 특히, 올해의 ‘지능로봇-지능형씨름로봇 부문’에서는 모터와 거리감지 센서 기술에 카메라 영상처리 기술이 더해져 난이도가 높아졌는데 로빛(Ro:bit)은 강력한 힘과 빠른 속도를 강점으로 1위의 성과를 거두었다. 이는 4년 연속 우승으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또한 카메라와 센서를 이용해 자율적으로 주변 환경을 인식해 미션을 수행하는 ‘지능형 휴머노이드 부문’에서는 색깔과 크기가 다른 8개의 원판을 주어진 기둥에 큰 순서대로 쌓는 탑 쌓기 종목과 약 49m의 길을 인식하여 따라 달려가는 마라톤 종목에 참여해 정확한 움직임과 빠른 미션 수행으로 종합 2위(국가기술표준원장상)를 차지했다.
STEAM CUP-IRC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한국로봇산업협회가 주관하는 대회로 로빛(Ro:bit)은 ‘터틀봇3 오토레이스 부문’에서 3위 동상(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ROS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로봇으로 자율주행 미션을 수행하며 주행 능력 및 미션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본 경기에서는 로빛(Ro:bit)의 장기인 라이다를 사용한 안정된 자율주행 알고리즘과 효율적인 영상처리를 통해 3위를 차지했다.
로빛(Ro:bit)의 주장을 맡고 있는 김현서 학생은 “올해 바뀐 대회들도 있고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도 컸지만 단원들 모두 밤낮없이 대회 준비에 매진했기에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라며 “전폭적인 지원을 해준 광운대학교와 로빛을 지도해주시고 이끌어 주시는 로봇학부 박광현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그동안 함께 고생한 단원들 모두에게 영광을 돌리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