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학부 로봇게임단(로빛), ‘2020 코리아 로보컵 오픈대회’ 대학부 1위 수상
로봇학부 로봇게임단(이하 ‘로빛’)이 ‘2020 코리아 로보컵 오픈대회’에서 참가하여 “Humanoid kids 부문 1위를 수상하였다.
‘2020 코리아 로보컵 오픈대회’는 사단법인 한국로보컵협회(회장 한상용)와 로봇신문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한국로봇산업협회, 한국로봇융합연구원, 국민대, 한양대, (주)필옵틱스가 후원하였다. 코로나 19로 인해 2번이나 연기되었던 이 대회는 TDP 자료와 Video 제출을 통해 진행되었다.
전국 초?중?고 대학생 160팀 350여 명이 참석해 휴머노이드 축구, 주니어 축구, 레스큐 라인(Rescue Line), 레스큐 메이즈(Rescue Maze), 레스큐 시뮬레이션, 온스테이지, 레스큐베이직, GEN II, 코스페이스 에프1(Cospace F1) 등 9개 종목에서 열띤 경쟁을 펼쳤다.
휴머노이드 축구 부문 키즈 사이즈 종목에서 우리 대학 로빛팀(김건희, 남준희, 박효재, 엄일영, 최성우, 박준수, 한도형, 김동현)은 1위를 차지하였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로봇은 Kids Size로 40cm~100cm 이내 크기의 로봇으로, 실제 축구와 비슷한 환경과 규칙에서 축구 경기를 진행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보행, 비전 등 여러 가지 기술을 개발하고 구동한다.
이번 수상은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로빛이 연구 개발을 통해 갖춘 기술력을 다른 사람들에게 증명받을 기회라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
로빛팀은 ”단원들이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해준 광운대학교와 많은 조언을 해주신 교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최근 코로나로 인해 대부분의 로봇대회가 취소되어 저희가 연구한 것에 대해 보여줄 기회가 없었는데 이렇게 온라인 대회를 통해서라도 보여줄 수 있어 기쁩니다.”라며 수상 소감을 남겼다.
이번 대회 출전을 계기로 내년 프랑스에서 열리는 Robocup 본선 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http://www.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0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