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P 184강 양향자 | 과학기술 패권국가 - 세계를 선도하는 부민강국으로 가는 길
2023.11.15. 수 오후3시
80주년기념관310호 (4층 출입구 이용)
* 사전신청 : ~11.14.(화) 24:00
KLAS - 대학생활 - 수강관리 - CDP출석여부설문조사
* 사전신청 후 각 회차 최대 200명씩 참여 가능. 여석 있는 경우 현장 참여 가능.
* 출석인정 (1) 입퇴실 출석서명 (2) 수강 후 설문조사
* 대상자 : 재학생 전체(졸업요건폐지 / 휴학생은 신청 및 학점취득대상 출석 불인정, 여석 있는 경우 현장 참여 가능)
* CDP 8회 출석시 1학점, 16회 출석시 추가 1학점 부여 (완결학기에 정규학기 학점으로 부여, 교선1학점)
* 문의 : 인제니움학부대학 교학팀(02-940-5531~2)
----------------------------------------------------------------------------------------------
* 강연내용 요약
- 대한민국이 메모리 반도체 1위를 달성한 지 30년이 되었다.
반도체 황무지에서 세계 굴지의 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는 길에는 수많은 히든히어로들의 땀과 노력이 존재했다.
이들의 발자취를 돌아보고 지금 우리가 직면한 반도체 경쟁력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 가장 큰 위협은 미국, 일본, 대만 등 경쟁국들의 파격적인 반도체 산업 육성정책이다. 이들의 위협이 가시화하는 상황에서 한국은 메모리 반도체 패권을 넘어 부가가치가 큰 시스템 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고자 한다. 이념과 정파를 뛰어넘어 대한민국의 생명줄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 글로벌 기술 전쟁은 신(新)식민전쟁이다.
기술이 뒤처진 나라는 기술이 앞선 나라에 밀리고 종속될 수 밖에 없다. 과학기술 패권국가를 국정방향으로 삼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세계 경제 질서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시총 100조 기업을 다수 만들어야내야 한다.
‘대세기술 필연산업’으로의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기술 초격차를 달성하고 첨단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우리의 과제를 되짚어 볼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