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to Lead our Future
2023 하반기 현대자동차 연구장학생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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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연구장학생은 현대자동차그룹의 미래를 이끌 석ㆍ박사 R&D 인재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공계 석ㆍ박사 재학생이 연구장학생으로 선발되면 장학금 지원과 더불어 현장실무연수,
현업 멘토링 등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참여와 채용 혜택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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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 선발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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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졸업 후 현대자동차 연구소 채용 연계
- 장학금 (석사 135만원/월, 박사 170만원/월)
- 현업 연구원 멘토링
- 석박사 기술과제 수행비
- 스마트 기기 제공
- 어버이날 감사 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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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 선발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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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석사 : 1~2학기 재학생
- 박사 : Coursework 수료 이후 2년 이내 재학생
(Coursework 수료기준 : 성적표 상 학점이 더 이상 기입되지 않는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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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 기본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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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성의 경우 병역을 마치셨거나 면제되신 분
- 학부 성적기준 평점 ‘B’ 이상이신 분
-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으신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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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 우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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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SAT 정기 코딩 인증평가 취득자 (Lv. 3 취득한 경우 코딩테스트 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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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 지원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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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지원 (검색창에 “현대자동차그룹 연구장학생” 입력)
※ URL : http://www.hyundai-scholar.com
※ 현대엔지비 주관 장학제도 중복지원 불가
__ 서류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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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8월 28일 (월) ~ 9월 17일 (일) 오후 23:59 마감
__ 전형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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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류접수 ▶ AI면접/인성검사 + 코딩테스트 ▶ 면접 ▶ 건강검진 ▶ 합격자 발표
※ 각 전형별 세부 일정은 합격자에 한해 개별 전달 예정
※ 소프트웨어 직무에 한해 코딩테스트를 실시합니다. (서류합격자에 한함)
·사용 가능한 언어는 C/C++/Java/Python이며, 평가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Softeer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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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 모집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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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
분야 | 코딩테스트 여부(O/X) | 세부 연구분야 | 우대전공 | 근무지 |
배터리 시스템 개발 | 리튬 메탈 배터리 개발 | X | · 리튬 메탈 배터리 개발 -고용량 차세대 양극 소재 개발 -리튬메탈배터리 성능 확보를 위한 소재/셀 개발 -셀 평가 및 분석 기술 개발 | 재료(신소재),화학/화학공학 | 의왕 |
리튬이온 배터리셀 개발 | X | · 환경차 리튬이온배터리셀 설계 및 제품 개발 -차량용(EV/HEV/PHEV/48V/12V)배터리셀 설계,양산화 사양 개발,설계 원리 시험 -리튬배터리 셀 공정 설계,기술 및 신공법 개발 -배터리 소재 개발,재료 전기화학 평가/분석,신기술 연구 및 원소재 밸류체인 개발 -배터리셀 품질,불량분석 및 해석 연구 | 재료(신소재),에너지,화학/화학공학,배터리,전기화학 | 남양 |
배터리 생산기술 개발 | X | · 배터리 건식전극 신공법 및 생산기술 개발 -건식전극용 소재 발굴 및 전기화학 평가 -건식 믹싱,건식 코팅 공정 요소기술 개발 -건식전극 공정별 반제품 평가기술 개발 | 화학/화학공학,재료(신소재),기계 | 의왕 |
배터리 성능/내구 해석 모델 개발 | X | · 배터리 성능/내구 해석 모델 고도화 개발 -배터리 전기화학모델 개발 및 성능/내구 개발 활용 -배터리 열유동 해석 모델 및 구조 해석 모델 개발 -클라우드 기반 배터리 진단/수명예측용Al알고리즘 개발 | 화학/화학공학,재료(신소재),기계 | 남양 |
전고체 배터리 개발 | X | · 전고체 배터리 개발 -전고체 배터리 셀 설계,공정기술 개발 및 성능 평가 연구 -전고체 배터리 핵심 소재 기술 개발 -소재 전기화학/재료 분석 연구 및 전고체 배터리 열화 메커니즘 및 해석 연구 -전고체 배터리 선행 기술 연구(전고체 배터리 기계적 거동,신음극 기술) | 재료(신소재),화학/화학공학 | 남양 |
자율주행 | 자율주행 제어 기술 개발 | O | · 자율주차 개발 -주차장 환경 판단 -주차 경로 생성 개발 | 전기전자,컴퓨터(SW),로봇, 기계(자동차) | 서울/삼성 |
차량제어/ SW개발 | AI음성인식 개발 | O | · 커넥티드 카AI음성인식 개발 -음성기반 대화 인터페이스에서 언어처리 관련 핵심 기술 개발 -차량 환경 특화 음성인식 엔진 알고리즘 연구 -음성인식 기술 선행연구 및 양산차량 개발 업무 담당 | 컴퓨터(SW) | 서울/삼성 |
AI자연어 처리 개발 | O | · 커넥티드 카AI자연어 처리 개발 -음성기반 대화 인터페이스에서 언어처리 관련 핵심 기술 개발 -차량 환경 특화 자연어 처리 관련 알고리즘 연구 -자연어 처리 관련 기술 선행연구 및 양산차량 개발 업무 담당 | 컴퓨터(SW) | 서울/삼성 |
버추얼 차량 제어개발 | O | ·Vehicle Dynamic & Control Simulation - Integrated Chassis Control (Optimal Driving Analysis : Path/Velocity,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for Brake System) - Driving Data Optimization & Analysis - Autonomous Driving (Motion Planning and Control)
·Virtualization - Virtual Contoller : Powertrain Development Without Additional Hardware - Experience Using Various Simulation Tools (Matlab, Python, C/C++, Carmaker, etc ) - Data-type and Preprocessing Capabilities Designed for Engineering and Scientific Data | 기계(자동차) | 남양 |
통합 열관리 에너지 모델 구축 | ○ | · 열 전달 및 제어용 물리 모델 개발 -통합 열관리를 위한 제어용 물리모델 개발 -배터리 열모델 개발:배터리 발열모델,배터리셀과 냉각수 간 열전달 모델링 등 - PE열모델 개발:모터 발열모델,오일&냉각수로의2차 열전달 모델링 등 -열전달 용 냉각수/냉매/공기유량 연산 모델 개발 · 열에너지 최적 제어/관리 시스템 연구 -제어 최적화 알고리즘 개발 -열관리 모드 최적화:열관리 시스템의 냉각/승온/통합 모드 결정 - MPC기법을 활용한 열에너지 최적 제어 연구 - AI/ML을 활용한 열관리 시스템의 거동 예측에 대한 연구 | 제어,전기전자,기계,컴퓨터(SW) | 남양 |
■석사분야 | 코딩테스트 여부(O/X) | 세부 연구분야 | 우대전공 | 근무지 |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 MEA개발 및 스택 설계 | X | ·MEA개발 및 스택 설계 - 전기화학장치(i.e.연료전지)용 나노 다공성 탄소/촉매/전극 소재합성 및 구조설계 - 연료전지 스택 체결/보호 및 분배 구조 설계 -연료전지 셀/스택 검증 평가 및 분석 | 기계,재료(신소재),고분자,나노,화학/화학공학 | 마북 |
전동화 시스템 개발 | PE시스템 버추얼 개발 | X | · 전동화 차량 구동모터 시스템 설계 -고속화 대응 시스템 설계 - PE시스템 성능/효율 예측 및 최적화 - PE시스템 진동,내구 설계 | 기계,전기전자 | 남양 |
자율주행 | 자율주행 시스템 시험 | X | · 자율주행 시험 -기능 및 성능 튜닝 -실차 적합성 시험 | 전기전자,컴퓨터(SW),로봇,기계(자동차) | 남양 |
로보틱스 | 로봇비전 시스템 개발 | O | ·AI Perception연구 -응용 서비스에 따른 백본 네트워크 설계 및 개선,모델 고도화 연구 - Feature Embedding성능 개선,네트워크 최적화 연구
·Computer Vision연구 -환경 조건에 강인한 카메라 기반Pose Estimation및Visual Localization기술 개발 -실내외 다양한 환경 및 다중/다종 센서 기반의 환경인지 알고리즘 개발
·Edge AI Computing연구 -딥러닝 모델 경량화 및Embedded시스템 성능 최적화 기술 개발 -로봇 실적용을 위한Inference Pipeline설계 및Embedded SW개발 | 전기전자,컴퓨터(SW),융합공학 | 의왕 |
차량제어/ SW개발 | 전기차 에너지 관리 및 구동 시스템 제어 개발 | X | · 에너지 최적 제어/관리 시스템 연구 -전동화 차량(EV/HEV)동력 분배 및 운전점 제어 개발 - MPC, AI/ML을 활용한 에너지 최적화 제어 개발
· 구동 시스템 제어 -전동화 차량 동력 시스템 제어(엔진/변속기) -전동화 차량 동력 전달 시스템 제어(변속기/엔진클러치) -전동화 차량 주행 부하 시스템 제어(Air Skirt/Air Flap/Rear Spoiler) | 제어,기계(자동차), 전기전자,컴퓨터(SW),정보통신 | 남양 |
차량 구동 제어 개발 | X | · 차량 구동제어 개발 -자율주행 및 운전 보조 시스템 제어 - EV고성능 특화기능 개발 -구동/모션제어 기반 특화 기능 개발 | 전기전자,기계(자동차), 재료(신소재),화학/화학공학, 반도체 | 남양 |
차량 이더넷 신기술 및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 개발 | X | · 차량 이더넷 신기술 및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 개발 -차량 이더넷 신기술 개발 및TSN기술 연구 및 표준화 기관 참여 -차량 내부 제어기간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 및V2X통신 기술 분석 및 표준화 기관 참여 | 통신,컴퓨터(SW),전기전자 | 남양 |
차량 전력 시스템 개발 및 검증 | X | · 차량 전력 시스템 개발 및 검증 - 12V리튬 배터리 팩 및BMS설계를 위한 전력 시스템 레벨의 요구사항 개발 - 12V리튬 배터리에 대한 단품/실차 레벨의 평가법 개발 및 기능/성능 검증 -실차 검증 데이터 처리/분석을 통한 제어 로직 보완 및 성능 인자 육성 | 배터리,전력/전자/제어 | 남양 |
차량 제어 검증 | X | · 차량 플랫폼 제어기 개발 및 검증 -요구사항과 테스트 케이스 개발을 통한 실차 및 시뮬레이션 환경에서의 제어 시스템 검증 - EV/HEV차량 기능 제어 및 신기술 제어 로직 검증 -샤시 부분에 적용되는 차량 모션 제어 기술에 대한 제어 로직 검증 -국제 표준에 기반한 제어 개발 프로세스 수립 및 준수를 통한 체계적인 제어시스템 검증 업무 구축
·A-SPICE심사 및SW검증 -차량 제어기A-SPICE인증 심사(협력사SW개발 체계 점검 및 개선 활동) -차량 제어기SW검증Engineering Specification사양 개발 및 정적/동적 검증 결과 리뷰 | 제어,기계(자동차), 전기전자,컴퓨터(SW),정보통신 | 남양 |
차량 통신 제어 시스템 개발 검증 | X | ·CCU제어기 기능 검증 -차량 연동 커넥티드카 서비스에 대한 동작 적합성 검증 및 평가 기술 개발 -차량 동작 상태 정보(데이터)의 서버 저장 정합성 검증 및 평가 기술 개발 -게이트웨이 신호 전달 및 네트워크 정합성 검증 및 평가 기술 개발 | 통신,컴퓨터(SW),전기전자 | 남양 |
※ TSN : Time Sensitive Networking (시간 민감형 네트워킹)
V2X : Vehicle To Everything (차량·사물 통신)
MPC : Model Predictive Control
CCU : Central Communication Unit
<연구장학생 링크>
https://hmg-scholar.recruiter.co.kr/app/jobnotice/view?systemKindCode=MRS2&jobnoticeSn=154188